울산교육기자단
  • 페이스북 SNS공유
  • 네이버밴드 SNS공유
  • 카카오스토리 SNS공유
  • 인쇄하기
  • 음성듣기
[기자단] 슬로리딩과 낭독 독서법으로 스토리텔러 되기
  • 담당자 김혜경
  • 작성일 2022-05-12
  • 조회수 157
    • 썸네일이미지0
    • 썸네일이미지1
    • 썸네일이미지2
    • 썸네일이미지3
    • 썸네일이미지4
    • 썸네일이미지5
  • 첨부이미지
  • 첨부이미지
  • 첨부이미지
  • 첨부이미지
  • 첨부이미지
  • 첨부이미지
2022학년도 학부모 독서교육지원단은 4월 19일 위촉 후 시 교육청 3층 공감 회의실에서 19일과 27일에 연수가 진행되었다.
19일 연수는 "문해력 키우는 독해, 독해 과정의 이해, 하브루타의 질문으로 이야기 너머 생각 키우기 연습", "감성 지능 높이는 체험 독서, 슬로 리딩 하기, 우리 아이 독서 지도 전략 세우기"주제로 하브루타&슬로 리딩 이은주 지도사의 강의로 진행이 되었는데, 읽고 생각하고 표현하는 것으로 아이들의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은주 지도사는 KTX 열차의 할인 제도 예시를 보여주며 북맘들의 문해력을 테스트했는데 어렵다는 반응에 일상생활에서 문해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고 했다.
그리고 미래 인재의 6가지 조건이 "디자인, 스토리, 조화, 공감, 유희, 의미"인데 소비자를 움직이는 제3의 감각인 스토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독자의 사전 경험과 필자가 제시하는 단서를 사용하여 특정한 맥락 안에서 독자 자신에게 유용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으로 독서의 개념을 정의했다.

27일은 "낭독과 구연법의 차이,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전달력", "동화 선정하기, 도입 전개 마무리의 계획안 구성, 통일성 있게 수업 코너 연결 짓기"로 황선영 동화구연가의 강의로 진행되었다.
황선영 동화 구연 가는 간단한 미션으로 4초 숨 들이마시고 4초, 10초, 20초 내뱉기를 실시한 후 발성에 대해 공부했으며,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전달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리고 동화 선정 방법과 실제 '수리 수리 뇌'라는 동화책으로 구연동화 수업을 진행했으며, 강의계획서 예시를 보여준 뒤 실제 도입(첫인사, 손 유희, 동요, 수수께끼, 스무 고개, 퀴즈), 전개(동화책 읽어주기, 이야기 나누기, 독후 활동), 마무리(오늘의 메시지 정리, 익힌 손 유희 마무리, 끝인사)를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설명했다.

학부모 독서교육지원단의 북맘들은 연수를 계기로 독서지도 전략과 동화책 선정부터 계획안 구성, 손 유희 등으로 재밌는 수업 만들기 등 단계별 역량을 갖추는 시간이 되었다.
또한 앞으로의 북맘들의 활동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