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기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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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단] 2022 함께 만드는 울산 초등 교육과정 개발 포럼
  • 담당자 조성희
  • 작성일 2022-09-16
  • 조회수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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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교육청은 ‘2022 함께 만드는 울산 초등 교육과정 개발 포럼’이 9월 14일 2시 울산과학관 빅뱅홀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은 교사 학부모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온,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이승미 연구위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성 방향 탐색’ 주제로 기조 발제를 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방향과 학교 자율시간 도입 의의도 함께 소개했다.
2부에서는 구미 봉곡 초등학교 장계영 교감은 ‘학생이 배움의 주인이 되는 학생 생성 교육과정 개발’ 사례를 소개했다.
학생이 자신의 배움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며 성찰하는 학습경험의 학생 생성 교육과정을 설명했다.
두 번째 사례 발제자는 전주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 곽철종 교사는 ‘학교 교과목 편성. 운영의 실제’를 소개했다.
전주 교육청 지원으로 단위학교의 교과목을 개설 운영한 ‘꿈바라기 아이들(전주부설 학교 교과목)’ 학교 교과목 운영 실제 사례를 발표했다.
이어서 기조 및 사례 발제자들과 현장과 온라인 질의응답 및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을 보장하는 교육과정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학교 교과목 기존 구성원들의 지속성과 적시성, 2022 학교 교과목의 교사 이해도와 전문성, 학생, 학부모와의 소통 등 많은 질의가 있었다.

*학교 교과목이란? 단위학교의 교사 교육과정 차원에서 교과와 범교과 영역을 포괄하여 지역과 학생의 실정에 맞게 학교 자체적으로 범위와 계열성을 갖추어 개설하는 교과목(2021 전라북도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